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작이 반이다. 요리,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4

by tenniepop03 2021. 6. 6.
반응형

1. 프롤로그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은 현충일입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 분들께 조의를 표합니다. 국토방위를 위한 희생이 있어 지금의 제가 있는 것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어떤 식재료로 요리를 할 것이냐를 알아보겠습니다. 4계절이 있는 대한민국은 계절마다 제철 식재료가 있습니다. 4계절을 모두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현재 시기(여름, 6~8)에 맞는 제철식재료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 식재료들로만 요리해도 가짓수가 어마어마해질 겁니다. 제철식재료는 그때에 가장 풍부한 맛과 영양소를 내기 때문에 제철 식재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여름(6~8) 제철식재료와 음식


6/ 채소 :샐러리, 껍질콩, 풋고추, 열무, 오이, 양파, 근대, 부추, 감자, 두릅

    해산물 : 참조기, 흑돔, 꽁치, 오징어, 전갱이, 장어, 갑오징어, 전복


7/ 채소 :부추, 양상추, 가지, 피망, 애호박, 노각, 열무, 옥수수, 도라지, 양배추, 토마토, 느타리버섯, 수박
    해산물 : 민어, 농어, 광어, 문어, 성게, 전복, 오징어, 갑오징어 (6월과 비슷함)

 

8/ 채소 : 오이, 풋고추, 양배추, 깻잎, 참외, 멜론, 복숭아, 자두, 애호박, 꽈리고추

   해산물 : 민어, 우럭, 참치, 뱀장어, 해파리

 

(6~8월은 거의 같은 채소와 해산물이 제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6월에 쓴 것을 7,8월에 안썼다고 제철이 아닌 것이 아니고 최대한 안 겹치게 쓰려고 했습니다.)

적어드린 것은 우리가 자주 먹고 익숙한 것들 위주로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제철 식재료의 맛과 영양이 풍부해지는 레시피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인기있는 레시피인데요, 온앤오프에 김윤아님이 이 것을 요리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바로 여름카레입니다. 여름 채소들을 넣어 만든 카레입니다. 맛과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이라 생각하여 가져왔습니다.

tvn 유튜브

 

사진에서는 양이 이 정도인데 끓이고 나니 꽤 많은 양이 나온 것 같습니다. 거의 한 솥입니다. 김윤아님은 33인 가족이시고 아드님이 카레를 좋아하신다 하여 양을 많이 끓인 것이니 위 사진에서 양을 1/2로 하여 끓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재료도 양을 1/21/2 하여 적어놓은 것입니다.

 

재료 : 양파 2, 가지 2, 파프리카 2개(노란색2개2개(노란색 2개, 빨간색2개), 돼지고기 다짐육 1(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가야 맛있다고 하니 진한 고기 맛을 원하시면 1팩반~21팩반~2팩도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약 400g정도. 김윤아 님은 지금 재료의 2배 양에 돼지고기 다짐육을 3팩을 넣으셨습니다.), 시판 토마토소스 1/2통(1/2통(정말 곱게 갈린 것보다는 토마토 과육이 같이 들어있는 것이면 좋겠습니다.), , 고형카레(가루도 괜찮다고 하는데 고형 카레로 넣어서 정확한 양은 모르겠습니다.), (2스푼), 우스터소스(1스푼), 치킨스톡(고형1/2), 간장(1스푼), 크림치즈(크림치즈(취향 따라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됩니다.)

 

1. 준비한 채소들을 깨끗이 씻어 다져줍니다.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꼭지와 씨를 제거해줍니다.. 너무 잘게 다지실 필요는 없고 약 1~1.5cm 정도의 작은 큐브 oror 작은 네모 모양 정도로 잘라주시면 되겠습니다.

 

2. 약간의 기름을 두른 후 약불에서 양파를 넣고 볶다가 양파의 색이 투명하게 변하면 다짐육을 넣어 양파와 잘 섞으며 볶아줍니다.

 

3. 고기의 핏기가 사라지고 회색빛이 돌면 나머지 채소들(가지, 파프리카)를 넣어준 후 재료들을 잘 섞어줍니다.

 

4. 시판 토마토소스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잘 섞어준 뒤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5. 가장자리가 보글보글 올라오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고형 카레2개를 넣어줍니다.(맛이 약하면 3개 넣어도 괜찮습니다. 가루형 카레도 괜찮습니다. 입맛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김윤아님은 두 배의 양에 고형 카레4개를 넣으셨습니다.)

 

6. 치킨스톡 1(액체도 상관없습니다. 2스푼)를 넣고 잘 저어 끓인 후 카레가 약간 걸쭉해지면 약불로 줄여 간장, 우스터소스, 꿀을 넣습니다. 꿀은 잘 안섞이고 잘 가라앉는 거 아시죠? 잘 저어줍니다.

 

7. 불을 끄고 접시에 밥을 담아 취향에 따라 크림치즈를 올린 후 카레를 얹어준 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tvn유튜브

 

3. 에필로그

 여름채소를 이용해 여름 카레를 만들다니 이름도 예쁘고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좋은 요리라고 생각되어 가져와봤습니다. 여름 별미 음식으로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제가 직접 영상을 보고 분석하여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직접 만들어보고 말씀드리면 더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이처럼 음식의 세계는 무궁무진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자신만의 레시피를 창조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나와있는 레시피를 보고 만드는 것 또한 나 실력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디딤돌이 됩니다. 레시피와 재료가 같아도 만드는 사람에 따라 맛이 다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게 됩니다(물론 한 번에 잘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내 자신이 차근차근 발전해나가는 것을 느껴야 보람도 느껴지고 재미도 느껴지게 됩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로 글을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